주택도시기금으로 서민과 저소득층에게 저렴한 금리로 전세자금을 대출해 주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시중은행에서는 모두 취급하고 있는데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만큼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 은행 자체 전세자금 대출과 달리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이나 신혼부부가 자가를 사는 게 너무 어려운 시기이다 보니 전셋집을 많이 알아보는데요. 전세보증금 또한 높다 보니 대출을 알아볼 수 밖에 없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뿐만 아니라 일반 전세자금대출 상품도 있지만, 한도 문제만 해결된다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상품이 조건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
우리은행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청일을 기준으로 세대주여야하고, 임대보증금이 2억 원 이하의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으로 5% 이상을 내셔야 합니다.
여기서 세대주는 만 19세 이상인 세대주, 만 25세 이상인 단독세대주, 무주택자, 부부합산 총소득 5천만 원 이하, 기타 세대주로 인정되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수도권은 최고 1억 2천만 원까지 가능하고요. 그 외 지역은 8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임대보증금의 70%까지 가능하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기본 2년이지만, 연장을 4회까지 할 수 있어 총 10년까지 가능한 셈입니다.
마지막으로 대출 금리를 확인해 보면 부부 합산 소득과 임대보증금에 따라 다른데, 2.3%에서 2.9%까지 책정되므로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금은 만기 일시상환하면 되고, 매월 이자만 내면 됩니다. 대출 신청을 위해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계약서와 등본, 신분증, 소득확인 증명서, 재직확인서 등을 지참하시어 은행에서 상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2018년 5월 기준으로 국민은행에서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상담을 받았는데, 대출금리가 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 1.1%~3.1%로 받을 수 있더군요.